타다의 호소…'타다 금지법' 타다 발목 잡을까
타다의 호소…'타다 금지법' 타다 발목 잡을까
  • 김미수 기자
  • 승인 2019.11.27 13: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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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야, 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 개정안 연내 처리키로
타다-쏘카 측 호소문 발표…택시는 '온다 택시' 앱 출시
ⓒ 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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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뉴스데일리 김미수 기자] 이른 바 ‘타다 금지법’을 둘러싸고 ‘타다’ 측이 호소문을 재차 내며 입장을 밝혔다.

여야가 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 개정안을 연내 처리하기로 합의, ‘타다’는 영업중단의 위기에 놓였다.

이재웅 쏘카 대표와 박재욱 VCNC 대표는 27일 “이번 법안 통과 여부는 대한민국이 새로운 미래로 가느냐, 과거로 돌아가느냐를 선택하는 기로가 될 것”이라며 “박홍근 의원님을 포함한 국회국토교통위원회 위원님들께 간곡히 호소드린다”는 내용이 담긴 입장문을 전했다.

‘타다 금지법’은 올해 7월 국토교통부가 낸 ‘택시제도 개편안’을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의원 등 17명의 의원들이 구체화해 발의한 법안이다.

특히 이번에 발의한 여객운수법 개정안에는 '운전자 알선 허용 범위'를 크게 제한하는 내용이 담겨 개정안이 통과되면 ‘타다’는 운전자 구하기 등 난항이 예상돼 사실상 운영이 힘들어지게 된다.

두 대표는 입장문에서 "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 개정안(박홍근 의원 발의)이 통과되면 타다는 더 이상 달릴 수 없다"며 "이 문제를 논의할 공청회와 공개 토론회 자리를 마련해 달라"고 호소했다.

양 측은 "이용자 중심의 새로운 이동 서비스는 타다를 포함한 대한민국 모빌리티 산업의 미래"라며 "이용자의 눈높이에 맞는 서비스를 실현한 타다는 1년만에 145만 이용자의 이동 편익을 확장했고, 1만 1천명의 일자리를 창출했다"고 밝혔다.

이어 “이 법률안은 타다를 비롯한 혁신 모빌리티 금지법일 뿐 아니라, 법이 시행되면 사회 갈등의 골이 더욱 깊어질 것”이라며 “국회에서 이해관계자 갈등 중심의 과거가 아니라 이용자 중심의 서비스, 기존 산업과 새로운 산업이 상생할 수 있는 미래를 열어 달라”고 강조했다.

특히 “기존 산업과 신산업 간 실질적인 논의는 9월 이후 전무한 상태”라며 “기존 산업과 플랫폼 산업이 모두 충분히 대화하고, 의견을 수렴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주시길 바란다”고 제안했다.

국회 주도로 공청회와 공개토론회를 열어 충분히 대화하고, 의견을 수렴할 수 있는 기회를 달라고 호소했다.

한편 ‘타다 금지법’ 논란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티머니는 서울택시운송사업조합과 서울개인택시운송사업조합과 함께 오는 28일 택시 호출앱 ‘온다 택시’를 출시한다고 밝혔다.

온다 택시는 “부르면 반드시 온다”라는 의미다. 승객이 앱을 통해 택시를 호출하면 근처 1km 이내 택시의 자동 배차가 이뤄진다. 택시 업계는 온다 택시 출범을 위해 지난달 4,000여명의 기사 모집을 마쳤다.

서울택시운송사업조합과 서울개인택시운송사업조합은 “온다택시는 승객을 위한 택시로 거듭나기 위한 첫 걸음”이라며 “선진화된 택시 탑승 문화를 선보일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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