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책을 담다] 아들에게 보내는 인생 편지
[e책을 담다] 아들에게 보내는 인생 편지
  • 윤지호 기자
  • 승인 2020.01.17 13: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상에서 가장 사랑하는 너에게 알려주고픈 삶의 지혜
ⓒ 다른 상상
ⓒ 다른 상상

 

[이뉴스데일리 윤지호 기자] 막대한 유산보다 위대한 유산을 너에게 주고 싶다.

이 책은 300만 조회수를 기록한 브런치 인기 작가 스테르담이 자기 아들에게 쓴 편지를 엮은 것이다. 아버지의 빈자리를 온몸으로 느끼며 성장한 저자는 살면서 미리 알았다면 좋았을 것들, 특히 아버지가 넌지시 일러주었더라면 좋았을 이야기들을 자신의 아들에게 해준다.

아빠가 아들에게 해주고픈 말은 수천가지이다. 만만치 않은 세상살이를 먼저 경험한 선배로서, 자녀를 누구보다 아끼고 사랑하는 부모로서 미리 알려주고 싶은 이야기가 한가득이다. 하지만 막상 말로 전하기는 어렵다. 표현하기가 쉽지 않을 뿐더러 짐짓 잔소리가 되진 않을까 염려스럽다.

저자는 인생, 마음, 진리, 지혜라는 4개의 큰 주제에 대해 아들과 진심 어린 조언을 나눈다. 학교에서 배운 것과 달리 세상은 공평하지도, 공정하지도 않다고. 자본주의 사회에서 반드시 부자가 될 필요는 없지만 가난해지지는 말아야 한다고. 나 자신을 사랑하는 데 그 누구의 허락도 필요 없으니 먼저 자신을 사랑하라고. 행복은 찰나에 불과하며 SNS로 증명하는 것이 아니니 순간을 오롯이 즐기며 소중히 여기라고.

‘막대한 유산’보다 ‘위대한 유산’을 남겨주고 싶다는 한 아빠의 편지는 비단 자녀들만을 위한 것은 아니다. 창창한 앞날만큼이나 막막한 현실에 고군분투 중인 젊은이들, 나이가 들어도 여전히 든든한 조언이 필요한 어른들, 그리고 사랑하는 자녀를 위해 해주고픈 말은 많지만 잔소리가 될까 망설이는 부모들, 이들 모두를 위한 편지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